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적분학] 전미분 (total differential): 함수의 선형 근사

by 3분 19초전 2023. 6. 15.

 

안녕하세요? 미적분학에서 등장하는 개념인 전미분 (total differentia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미분은 함수의 선형근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함수의 그래프가 2차원 평면에 놓였다면 이때 전미분은 그래프의 접선이 되겠고 3차원 평면에 놓였다면 이 함수의 전미분은 접평면이 되겠습니다. 왜 그런지는 접평면의 정의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적분학] 전미분 (total differential): 함수의 선형 근사

이제 본격적으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전미분은 함수 $z=f(x_1,x_2,...,x_n)$에 대해 정의됩니다. 여기서 입력 $(x_1,..,x_n)$은 n차원 벡터이고 출력값 $z$는 스칼라임을 기억해 두세요. 그리고 미분 (differentiation)을 이용해서 전미분 (total differential)을 정의하기 때문에 $f(x_1,..,x_n)$라는 함수는 미분이 가능한 부드러운 형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전미분 (total differential)의 정의

앞에서 언급한 함수 $z=f(x_1,x_2,...,x_n)$의 전미분에 대해 정의해보겠습니다. 함수 $z=f(x_1,...,x_n)$의 점 $(x_1,...,x_n)$에서의 전미분은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dz = \sum_{i=1}^n \frac{\partial f}{\partial x_i} (x_1,..,x_n) dx_i \tag{1}\label{td}$$

사실 위의 식 ($\ref{td}$)만을 보면 전미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과연 이 전미분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인 사례를 본다면 전미분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함수 $y=f(x)$의 전미분으로 본 해석

함수 $y=f(x)$의 $x=x^*$에서 접선의 방정식부터 생각해 봅시다.  $x=x^*$에서 접선의 방정식은 아래와 같죠. 이때 $y^*$ 는 $x=x^*$에서 함수의 값을 의미합니다. $y^* = f(x^*)$라는 의미이죠.

$$ y - y^* = \frac{df}{dx} (x^*) (x-x^*) \tag{2}\label{perpline}$$

접선은 아래와 같이 함수의 그래프에 딱 달라붙은 직선을 의미합니다.

y=f(x)의 접선, 파란색이 y=f(x),오렌지색이 접선

접선이 함수의 그래프와 접하는 점이 $x=x*$인데요 $x*$에서 조금 벗어난 점 $x*+dx$에서의 함숫값을 구하려면 실제로는 $f(x^*+dx)$를 구하면 되지만요. 그대신에 접선을 이용해 $f(x^*+dx)$의 값을 근사할 수 있습니다. 접선 식 ($\ref{perpline}$) 의 $x$자리에 $x=x*+dx$를 넣는 다면 아래와 같이 식이 되지요.

$$y - y^* = \frac{df}{dx} (x^*) dx $$

여기서 $dy = y-y^*$라 정의한다면 아래와 같이 전미분 형태를 갖게 됩니다.

$$dy = \frac{df}{dx} (x^*) dx \tag{3}\label{td_1d}$$

$dx$가 굉장히 작다면 전미분 (여기선 접선)을 이용해서 함수 $f$의 변화량을 근사할 수 있습니다. 접선이라는 선형근사를 이용해 $f$의 변화를 근사하고 있죠.

$$ f(x^*+dx) - f(x^*) \approx dy$$

 

$y=f(x)$ 전미분 예시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f(x)=x^2$일 때 $f(x)$의 전미분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dy = \frac{df}{dx}(x) dx = 2xdx$$

함수 $z=f(x,y)$의 전미분으로 본 해석

이제 이변수 함수 $z=f(x,y)$를 이용해 전미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z=f(x,y)의접평면

이경우에도 접선의 경우와 비슷하게 접평면을 구할 수 있습니다. $x=x*, y=y*, z* = f(x*,y*)$일 때 $f(x,y)$의 접평면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z-z* = \frac{\partial f}{\partial x}(x*,y*) (x-x*) + \frac{\partial f}{\partial y} (x*,y*) (y-y*)$$

접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dx$와 $dy$가 무진장 작을 때 $x=x*+dx, y=y*+dy$를 접평면의 방정식에 집어넣으면 아래와 같이 전미분의 꼴이 나옵니다.

$$ dz = \frac{\partial f}{\partial x}(x*,y*) dx + \frac{\partial f}{\partial y} (x*,y*) dy $$

접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미분 (접평면)을 이용해서 특정점 주변의 변화를 근사합니다. 접평면은 선형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선형근사식이 되겠네요

$$f(x*+dx, y*+dy) - f(x*,y*) \approx dz  $$

$z=f(x,y)$ 전미분 예시

함수 $z=f(x,y)$, $f(x,y)= x^2+y^2$의 전미분을 구해보겠습니다. $\frac{\partial f}{\partial x} (x,y) = 2x, \frac{\partial f}{\partial y} (x,y)=2y$이므로 이 함수의 전미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dz = 2x dx + 2y dy$$

 

함수 $z = f(x_1,..x_n)$의 전미분 해석

일반적인 함수에 대한 전미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z = f(x_1,..x_n)$의 입력이 약간 변할 때 함숫값의 변화$f(x_1+dx_1,..x_n+dx_n)-f(x_1,...,x_n)$를 선형적으로 근사하기 위하여 전미분을 사용합니다.

$$ f(x_1+dx_1,..x_n+dx_n)-f(x_1,...,x_n) \approx dz$$

 

정리

함수의 전미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미분은 함수의 변화를 근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근사를 하는데 접선이나 접평면등의 만만한 선형식으로 근사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